쓸모있는 이야기

똑타, 화성시 똑버스가 뭐죠?

$100만 건강미녀 2023. 11. 15.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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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타 똑버스

개요

경기교통공사의 똑타 시스템을 이용하여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가 서비스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똑버스의 기반인 셔클이 서비스하는 앱의 명칭이자 운송수단인 반면 경기도에서는 서비스하는 앱은 똑타로 운송수단은 똑버스로 분리됐다. 기존의 셔클로도 똑버스의 호출이 가능하다.

 

 역사

  • 2021년 12월 28일 파주시의 운정신도시에서 시범운행 시작. 당시에는 셔클 앱으로 세종특별자치시와 셔클에서 예약하는 서비스 방식 시행
  • 2022년 8월 1일 신성여객이 셔클의 운행을 포기하며 경기교통공사와 파주여객이 컨소시엄을 구성, 운행 담당
  • 2023년 2월 7일 경기도만을 위한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운행하는 셔클의 이름을 '똑버스'로 변경, 똑타라는 서비스앱 만들어 배포. 셔클 앱에서도 똑버스를 호출할 수 있지만 셔클과 똑타를 동시 사용은 불가능.
  • 2023년 상반기 경기도 9개 기초지치단체에 96대 똑버스 추가 도입.
  • 2023년 3월 21일 안산시의 대부도에 똑버스. 3월 14일~ 21일 시범운행을 진행. 17일 안산시청에서 주관하에 개통식 진행. 2023년 5월 9일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똑버스 도입. 4월 26일~ 5월 8일 시범운행 후 5월 9일 운행 시작.
  • 2023년 6월 7일 수원 광교신도시에 똑버스 도입. 5월 30일~ 6월 6일 시범운행 후 6월 7일 정식 운행 시작.
  • 2023년 6월 27일 고양시 일산동구 고봉동, 식사동 지역  똑버스 도입. 6월 20일~ 26일 시범운행 후 27일 정식 운행 시작.
  • 2023년 7월 4일부터 화성 향남읍(1~2지구, 향남제약공단 한정), 동탄1신도시, 김포시 고촌읍 똑버스 도입. 화성 향남읍 및 동탄1신도시, 김포시 고촌읍은 6월 27일~ 7월 3일 시범운행 후 7월 4일 정식 운행 시작, 동탄 2신도시는 7월 11일~17일 시범 운행 후 18일부터 정식운행 시작.
  • 2023년 8월 1일 양주시 옥정동 양주자이 덕계역 지역 똑버스 도입. 7월 25일~ 7월 31일 시범운행 후 8월 1일부터 정식 운행 시작.
  • 2023년 8월 21일 김포시 풍무동 똑버스 운행 시작.
  • 2023년 8월 30일 하남시 위례동, 감일동에서 똑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9월 5일까지 시범운행을 거쳐 9월 6일부터 정식으로 운행한다. 감일동에서는 거여역, 마천역, 마천시장, 올림픽공원역으로 운행하고, 위례동에서는 복정역, 장지역, 거여역, 마천역으로 운행한다.
  • 2023년 10월 18일 안성시 서부권 (공도읍, 양성면, 원곡면), 동부권 (일죽면, 죽산면, 삼죽면) 일대 똑버스 도입. 10월 18일~ 10월 24일 시범 운행 후 10월 25일부터 정식 운행.

 

특성

  • 요금은 경기도 일반버스와 동일하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에 포함되어 있어 다른 대중교통 및 환승할인이 가능하다. 결제카드와 교통카드를 모두 '똑타'에 등록해야 통화가 가능하며, 현금은 받지 않는다. 탑승 시 앱에 등록된 결제카드로 결제되었으나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을 원하는 경우 앱에 등록된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결제카드로 결제한 요금이 자동 취소된다.
  • 승객이 호출하면 가장 빠른 경로가 실시간으로 생성되어 배차가 진행된다. 따라서 정해진 경로가 없고 스마트타 앱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차량 위치와 이동 경로를 분석하여 승객과 가장 가까운 정류장으로 배차를 한다. 새로운 호출이 발생하면 유사한 경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합류하도록 경로를 구성하여 배차를 한다. 한 번 호출하면 최대 5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 정류장에서 승하차하는 것은 시내버스와 동일하나, 정해진 노선이 아닌 승객의 호출을 통해 배차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돼 승객들의 대기시간과 이동시간이 단축돼 편의성이 향상된다. 이와 함께 최적의 위치에서 운행하는 차량을 배차해 중복운행과 관용운행을 최소화해 운행효율성을 높이고 시내버스가 담당하지 않는 지역을 챙길 예정이다. 배차간격이 길거나 불규칙한 원격버스에 비해 승객들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스마트버스를 운행하는 경기도와 지자체의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 경기교통공사와 현대자동차가 공동사업자 계약을 체결하고 셔플을 활용해 협업하며, 행정적으로는 경기교통공사가 각 지역 운수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마트버스에 참여한다. 사업 특성상 현대자동차의 차량을 투입하는 것이 골자였으나, 첨단버스가 라이온스시티를 도입하면서 예외가 발생했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이기 때문에 택시뿐만 아니라 기존 시내버스와는 별도의 교통수단이다. 버스회사뿐만 아니라 택시회사도 운행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지정좌석제로 입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노선 DRT의 특성이 있는 노선을 예약하면 시내버스처럼 입석이 가능하다.

 화성시 이용시 주의사항

화성시는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의 면허가 분리되어 있어 두 지역을 오가기 위해서는 동탄역에서 환승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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